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RNA내용] 생명의 바라다을 어디에서 구할 것인가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3:44

    화학 진화설, 현재 지구상의 생명은 약 30여 억년 전 원시 바다에서 탄생했다고 생화학적, 고생물학적으로 소견하고 있다. 이 지구 내 생명염원설은 당일 생명염원론자들의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는 약 46억년 전에 형성됐다. 그래서 이 지구라는 거대한 플라스크(Flask) 안에서 생명이 탄생했다. 지구상에서 생명이 탄생할 때 갑자기 탄생한 것은 아니다. 간단한 물질에서 복잡한 물질을 점차 합성하면서 질서 있는 시스템을 형성해 그 기능을 높이고 보다 생물에 가까운 것으로 진화했다. 지구가 형성돼 최초의 생명이 탄생하기까지 약 수십억 년이 화학진화의 시대, 그 다음을 생물진화의 시대라고 부른다.즉 화학 진화 과정을 연구하는 것은 물질의 진화 과정을 화학적으로 연구하는 데 질리지 않는다.화학 진화의 과정은 크게 4단계에서 나 눌 수 있다. 즉 ⑴ 원시 대기에서 포름 알데히드(폴네용링, Formalin), 청산, 시아노 아세틸렌(Cyanoacetylene), 카본 서브 시드(Carbon Suboxide:C3O2)등의 반응성이 풍부한 시원 물질(시원 물질)가 생기는 단계 ⑵ 시원 물질에서 아미노산, 핵산 염기, 당, 지방산 등 저분자 화합물이 생기는 단계 ⑶ 그들 저분자 화합물이 연결되어 단백질, 핵산, 다당류, 지질 등의 고분자 화합물이 생기는 단계 ⑷ 그들 고분자 화합물이 상호 작용하고 조직화, 촉매 기능, 복제 기능 등의 기능을 가진 원시 세포 자신 원시 생명으로 발전하는 단계였던 지구 밖 생명 염원설의 한편, 극소수의 사람들은 외계 생물 기원설을 주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운석설이 자기판 스페르미아설이 있다.운석 이론은 영국의 물리학자 켈빈(Kelvin)이 1871년에 주장한 설에서 동물 이쟈싱 식물의 배종(强종)가 천체의 부스러기 즉 운석에 붙어 지구로 운반됐다고 믿는 견해였다 판스페르미아설은 스웨덴의 유명한 물리학자 아레니우스(Arrhenius)의 설로, 지구상의 생물은 지구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다른 천체로부터 포자 자신의 식물의 종자와 같은 배종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소견이었다. 그는 1미크론(Micron, 요즘은 Micrometer에서 부르기)이하의 미립자는 햇빛에서 광압(광압)을 받고 우주 공간을 전파하는 것이 역학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자신의 목에 걸었다. 그리고 현재 여러 가지 고에너지로 가득 찬 우주공간을 어떤 배종이 다른 천체로부터 마땅한 방어장치 없이 오랜 세월을 비행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소견되고 있다.


    >


    영국의 물리학자 크리크(Crick)[DNA의 이중과인 송크초의 해명으로 왓슨(Watson)과 함께 노벨상 수상]과 미국의 화학자 오겔은 네오판스페르미아(Neopanspermia)설을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지구가 탄생하기 이전에 우주의 다른 행성에서의 생명이 발발해 생물진화의 결과 지적문명이 탄생하게 됐고, 그 지적문명이 생명의 배종인 미생물을 로켓으로 지구에 방안적으로 수송한 것으로 보았다. 이들은 이런 설의 인적 증거로 몰리브덴(Mo) 원소의 생물학적 이용성을 들고 있다. 지구상의 생물은 몰리브덴을 필수로 하며 과의 지각에는 적다. 한편 지각에 많이 존재하는 크롬(Cr)은 생체에게 유해한 원소입니다. 이것은 더 많이 존재하는 원소일수록 생체에 사용되었다는 문재방식과 모순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구상의 생물은 몰리브덴이 풍부한 다른 행성에서 온 것이 틀림없다고 그들은 생각했습니다. 참 제 이 2개의 원소의 죠은지에랴은은 지각과 바닷물 속에선 역전하며 지구의 생물은 해수 중에 많이 용해됐던 몰리브덴을 쓴 크롬보다 매우 잘 이용했다고 생각합니다 면 몰리브덴이 풍부한 행성을 생각하지 않아도 잘 설명되어 그 많은 적 sound이 네오 판스페르미아설을 지지하는 인적 증거가 되지 않아요.


    현재의 생물과 바다의 원소 조성이 매우 비슷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생명은 천연에 존재하는 92종의 원소 중 30종 족의 원소를 이용하여 만들어지고 있다. 인체, 해수, 지구 표층(기권, 수권, 지각)의 원소의 존재에 대해서 보면 인체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4원소는 수소, 산소, 질소, 탄소다(표 1-1).함량이 많은 편에서 10위까지의 범위 내에서 바닷물에는 포함되어 있으며 우리 인체에 포함되지 않은 원소는 마그네슘(Mg)뿐이다. 참 제 11위에 포함되어 있다. 반대로 10위까지는 인체에도 포함되지 나 바닷물에 포함되지 않은 원소는 인(P)이다. 인체의 6위의 인 대신 11위의 마그네슘이 대치하면 인체와 바닷물의 원소의 종류는 비슷하게 된다.이처럼 인체의 다량원소와의 사이에는 명확한 상관관계가 보인다. 그리고 인체의 다량원소와 지구표층의 그것들에 비하면 상관관계는 보이지 않는다. 즉 지구표층 중에 많은 규소(Si)와 인 알루미늄(Al)은 인체의 다량원소 범위 안에 전혀 들어 있지 않다. 이런 사실과 약 4억년 이전의 생물은 진짜 하고(해루)생물이다.은 고생물학적 유진차로 미뤄 생명은 바다에서 탄생했다고 일으키고 있다. 현재의 바닷물의 조성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진짜 동 1 한다. 이는 암석에서 용출되어 과린온화학성분이 물에 용해되지 않는 소금을 형성하여 전택에 침전됨으로써 해수에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 미량 원소도 생물 기능에 중요하다도 해수 중의 미량 원소(몰리브덴, 아연, 철, 구리 파그와, 인듐, 망간, 코발트)의 농도와 그 생물학적 기능 간에 밀접한 상관 관계가 존재합니다(표 1-2). 예를 들면, 해수 중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몰리브덴(100그와잉노모ー루, 1그와잉노모ー루은 10억분의 1몰)아연(80그와잉노모ー루)철(60그와잉노모ー루)은 가장 원시적인 세균으로 여겨지는 클로스트리듐(Clostridium)등의 효소계에 널리 이용되고 있다. 몰리브덴은 니트로게과인제(질소과의 아세틸렌에서 암모니아과의 에틸렌을 만드는 효소), 질산환원효소(질산염을 아질산염으로 환원하는 효소), 아리산이면수소효소(알리산이온을 이산화탄소로 산화시키는 효소) 등 간단한 분자의 합성에 관여하는 효소에, 아연은 핵산 과린 단백질의 중합이 과인 가수분해, 즉 고분자의 합성이 과린분해 등 정보 전달에 관여하는 효소에, 철은 옥시클로ゲ산염이다.아제, 히드로키과인제, 페레독신(Ferredoxin) 등의 전자전달계 즉, 에그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촉매 중심부에 각각 존재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보면 생명 유지에 필요한 대사, 정보 전달, 에그 땅 대사가 이 3종의 원소로 분업되고 있다.


    이들 미량원소가 결핍되면 질병을 일으킨다. 예를 들어 철이 결핍되면 빈혈증, 아연이 결핍되면 소인증, 셀레늄이 결핍되면 심근증이 된다. 또 미량원소는 스트레스, 면역저하, 신경장애, 노화, 암 등 현대병이 자신의 성인병과도 관련이 있다. 요즘은 어린이, 젊은 여성, 이다신부, 노인 등의 잠재적 미량원소 부족(특히 철과 아연)이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젊은 여성의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증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미량원소는 생명의 기능과 밀접하게 관련돼 있다.이러한 사실은 생명이 바다에서 탄생할 무렵의 원시해 조성은 현재의 그것과 본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았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해수 중에 비교적 많이 존재하는 몰리브덴, 아연, 철, 구리, 망가니스, 코발트 등은 초기 화학 진화와 그에 연속되는 생물 진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음이 분명하다. 화학 진화, 초기 생물 진화 과정에서 유효하고 얻기 쉬웠던 원소가 생명의 소재로 차례로 선정되었다. 그래서 생명 시스템의 주례 골 교쿠는 해수 중에 다량 존재하는 것 0종류 정도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밖에 효소의 촉매의 복팡브 등이 미량 원소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미량 이즈미가 원소도 해수 중에 다량 존재하는 것일수록 우선적으로 사용됐다. 따라서 어떤 농도 이하의 원소는 사용되지 않았다. 그것을 생물학적 다계농도라고 한다. 다시 내용하면 이다계 농도 이상의 원소는 화학진화와 그에 연속되는 초기 생물진화에 영향을 주고, 그 원소가 유효할 경우에는 생물에 이용되는 생원소가 되며, 유효하지 않을 경우에는 생명은 그 원소에 대해 저항성을 획득해 갔다. 이다계 농도 이하의 원소 중에서도 특히 반응성이 높은 것, 예를 들어 수은(Hg), 카드ドミ(Cd), 비스머스(Bi), 납(Pb) 등은 생명에 대해 유독하다. 따라서 인간이 이런 유독 원소를 하천이 자기 바다로 흘려보내면 공해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다.제펜에서 '미자심마타병'(유기수은)이 자신 '이타이이타이병'(카드ドミ) 등의 공해병을 겪고 있다. 그러자, 요즘은 크로ミ, 카드,, 비소, 셀레늄(Se), 주석(Sn), 납등의 이다계 농도 이하의 극미량 원소 이하도 대량으로 섭취하면, 특히 이하의 극미랑은 생체의 기능 유지에 필요한 것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들 원소가 부족하면 성장이 저해된다든지 자기생식 기능이 저하된다든지, 간장애 등을 이야기하자. 다음으로 이러한 원시의 바다에서 탄생해 진화해 온 생명이란 도대체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자.​​​


    ​​


    >


    ​​​​​


    >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